본문 바로가기
투자 일기(실전)

8. KG이니시스 -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의 1인자?

by 헬스구루 2020. 8. 11.

인터넷 쇼핑하면서 이렇게 생긴 빨간창 한번씩은 다 봤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KG이니시스이다.

'KG이니스시'는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를 주 사업으로 하는 회사이다.

제목에서 '1인자' 뒤에 물음표를 붙인 이유는, NHN한국사이버결제가 시가총액으로는 1조 5,230억원으로 PG업계 중 최대 규모이기 때문이다(KG이니시스는 6,516억원)

사실 실적으로 따지면 간당간당하긴 하지만 KG이니시스가 1위가 맞다.

 

하지만 시장의 관심은 NHN한국사이버결제로 쏠렸는데, 그 이유는

1. NHN한국사이버결제는 거의 순수하게 전제결제만 다루는데, KG이니시스의 경우 잡다한 자회사들이 많다(KFC, 교육업, 부동산 등등). 현재 언택드 수혜주로 전자결제에 대한 심리가 쏠린 상황.

2. NHN한국사이버결제의 꾸준한 성장과 배달앱, 테슬라 등 유명 업체들과의 협약

등이 주요 이유일 것이다.

 

NHN한국사이버결제를 간단하게 살펴보자.

먼저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그래프이다.

출처 : 퀀트킹

지금까지 본 그래프 중에 가장 아름다운 것 같다.

ROE도 꾸준히 10 이상, 최근 20 정도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2020년8월11일 기준)

반면 주가도 사악하게 올랐다. PER가 55배, PBR이 11배이다.

좋은 회사인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좋은 회사는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니다.

우리는 좋으면서 싼 회사를 원한다.

 

KG이니시스를 살펴보자

괜찮은 매출과 이익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언택트 수해주인만큼 2분기 실적 역시 매출액 1902억, 영업이익 249억으로 좋은 성적을 내었다.

ROE도 작년 21, 올해 컨센서스 25이다. 

올해 컨센서스가 영업이익 1,016억 당기순이익 780억 원인 것에 비해 NHN한국사이버결제는 영업이익 396억 당기순이익 323억 원이다.

그런데 시가총액은 NHN한국사이버결제가 KG이니시스의 2.5배이다.

KG이니시스 PER는 13배 PBR은 2.5배이다.

NHN한국사이버결제가 아무리 경쟁력이 높고 호재가 많더라도 이 정도의 차이는 합리적이지 않다.

KG이니시스의 매출 구성이다. '전자상거래 및 유통'이 대략 70%를 차지하고 있다.

대략 계산해서 올해 컨센서스 영업이익 1000억에 70%를 곱하면 700억이다. 아무리 KG이니시스가 M&A도 많이 하고 허튼짓을 한다고 해도, 전자결제만 떼어놓고 계산해도 NHN한국사이버결제의 2배 정도 수준이다.

출처 : KG이니시스 2020년 1분기보고서

KG이니시스의 분기보고서이다. 역시나 잡다한 부분이 많다.

KFC, 학원, 부동산... 모두 전자결제와는 너무나 무관한 영역이다. (KFC는 6월 KG계열의 KG써닝라이프로 매각되었다)

수익을 다각화하는 것은 안정성 측면에서는 좋을 수 있으나, 자칫 이도 저도 아니게 될 수도 있다.

과거 '진로'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의 실패사례를 본다면 굉장히 주의해야 할 점이다.

 

사실 KG이니시스의 모회사인 KG그룹은 우리나라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큰 계열사이고,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왜 굳이 KG이니시스 자회사로 이러한 사업을 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KG이니시스의 경우 중소형 업체들과의 거래비율이 높은 편이다. 중국의 PayEase와 제휴를 맺는 등 글로벌 영역에서도 파이를 늘리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모멘텀은 좋은 상태이다.

 

<부정적인 요소들>

1. 오너리스크 : KG가 자꾸 이상한 사업들을 사들인다..

2. 네이버, 카카오 등의 페이 업계 진출 : IT 대기업들이 페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3.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성장 : 몇 년 전만 해도 NHN한국사이버결제는 PG에서 3,4위 정도였다. 경쟁사가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면서 좋은 운영을 보여준다는 것은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

 

<긍정적인 요소들>

1. 페이시장의 성장 : 여러 경쟁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전체적인 파이는 점점 커지는 추세이다.

2. 꾸준한 성장을 시도 : 지금까지 나름 훌륭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해외 진출 시도나 다양한 결제시스템의 시도 등은 회사가 안주하지 않고 변화를 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3. 저평가 : 많이 싸다. 특히 NHN한국사이버결제의 고평가에 비하여 너무 저평가되어있다.

4. 쓸데없는 자회사들이 정리가 되었을 때 더욱 높은 성장을 보여줄 수 있다. 최근 KFC의 매각은 좋은 이벤트로 보이며 추후에 다른 영역들도 정리가 될 경우 경쟁력이 올라갈 수 있다.

 

<가격>

현재가 : 23,450원 (2020년 8월 11일 종가)

목표가 : 30,000~3,5000원

 

KG이니시스는 지금까지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앞으로도 성장성이 기대되는 회사이면서도 싸다. 하지만 전자결제 산업이 4차산업과 맞물리면서 이제는 IT업계와 경쟁을 하고, 빠른 변화가 예상된다. 투자를 한다면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

저의 개인적인 투자 기록 겸 같이 공부하자는 취지이지 절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이 스스로 공부하고 고민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시길 바랍니다.

댓글